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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입니다. 연료와 공기를 이용해 폭발을 일으켜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자동차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으로, 폭발을 일으키는 공간이 3개이면 3기통, 4개이면 4기통이라고 부릅니다. 흔히 2,000cc 차라고 할 때 해당 수치는 배기량을 말하며, 배기량이 클수록 강한 힘을 발휘합니다. 자동차의 엔진은 대부분 보닛 안에 위치하지만, 간혹 차량 뒤쪽이나 중앙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자동차에서 엔진이 심장이라면, 엔진 오일은 신체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혈액이 사람의 몸속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처럼 엔진 오일도 자동차의 엔진 내부를 흐르며 마찰 감소, 냉각, 밀봉, 방청, 응력 분산, 청정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중에서도 엔진 오일의 가장 큰 목적은 쇠와 쇠가 지속적으로 맞부딪쳐도 이를 문제없게 만드는 윤활 작용이기 때문에 흔히 ‘윤활유’라고도 불립니다. 엔진 오일은 보닛을 열면 보이는 엔진 윗부분의 실린더 헤드 커버 오일 필러 캡(oil filler cap)을 열고 엔진에 주입합니다. 오일 통로를 통하여 흘러내린 엔진 오일은 엔진의 제일 하단부인 오일 팬에 모이고, 오일 스트레이너, 오일펌프, 오일 필터를 거친 후 다시 오일 통로를 통해 크랭크 축과 실린더 헤드 등 각 부분에 공급됩니다.




내 차에 맞는 오일

엔진 오일을 교환하기 전 운전자가 꼭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사항은 ‘내 차에 맞는 엔진 오일의 성능 등급이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차량의 종류가 워낙 많다 보니 자동차 정비소를 방문해 정비사에게 엔진 오일 교환을 맡겨도 적합하지 않은 엔진 오일을 주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를 구입할 때 영업소에서 주는 ‘차량 운전자 안내서(오너스 매뉴얼)’나 차량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차에 적합한 엔진 오일을 미리 확인한 뒤 해당 엔진 오일로 교체하는 것이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엔진 오일 규격에서 숫자나 알파벳이 높을수록 최근에 개발된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엔진오일의 종류


자동차 운전자라면 엔진 오일 교환을 위해 정비소를 방문했을 때 광유로 교체할 것인지, 합성유로 교체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받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광유는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엔진 오일로 중질유에서 뽑아내며 가격이 저렴하지만 다수의 오염물을 포함하고 있다. 반면 합성유는 실험실에서 윤활의 목적으로 개발한 오일이고, 정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불순물이 포함되지 않은 합성 물질입니다. 단, 가격이 광유에 비해 비쌉니다.


종류

광유

합성유

장점

저렴한 가격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단점

교체주기가 짧다

교체주기가 상대적 길다


광유는 석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만들어집니다. 석유의 부산물 중 끓는 점이 가장 높아 연료로 사용하기가 어려워 윤활유로 사용한 것이 시작입니다. 하지만 고온에서 점도가 쉽게 떨어지고, 탄화되어 덩어리지는 슬러지(찌꺼기) 현상이 쉽게 발생하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덕분에 교체 주기가 더 짧고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신 제조 원가가 싸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나쁘지 않은 성능의 제품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합성유는 말 그대로 인공적으로 합성하여 만들어진 오일입니다. 광유의 단점인 고온에서의 불안정성을 보완하여 최적의 윤활성을 낼 수 있는 화학 구조를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오일이입니다. 덕분에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이고 점도도 높아, 고품질의 엔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기술 개발 및 생산 과정으로 인한 비용 때문에 광유보다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대신 광유의 단점을 상당 부분 커버하며 교체 주기도 길고, 엔진을 보호한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엔진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체주기

엔진 오일은 주행 거리가 길어질수록 색이 점점 어둡게 변해 갑니다. 많은 운전자분들이 엔진 오일의 적합한 교환 시점을 궁금해하십니다. 광유인 경우 주행 거리 5,000~7,000km를 교환 주기로 생각하면 적당합니다 단, 같은 거리를 주행해도 엔진 오일의 종류, 운전 습관 등 각 차량의 상태에 따라 오염도가 다르니 직접 점검하여 스스로 교환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통 3~6개월 사이로 측정합니다.


종류

광유

합성유

교체주기

5,000~7,000km

10,000~13,000km


주의사항 및 결론

차량의 종류, 주행 도로(시네주행/고속주행) ,운전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갈아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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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우리나라는 해외에 비해 도로가 매우 잘 관리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일부 외국인은 한국의 도로 관리상태가 마음에 든다는 사람도 있을 정도예요

아마 우리나라의 땅크기가 다른 나라의 비해 작은 이유도 있겠지만요 ㅎㅎ

아스콘 또는 아스팔트 라고 불리는 도로는 우리 주변에서 아주 쉽게 찾아 볼수 있는 도로인데

이때 타르라는 것을 이용하여 포장을 하는데 이는 차량 도장면에 붙어 차량 미관에 악영향을 줘요




보통 타르는 새로 도로를 깔거나 혹은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 차량 도장면에 묻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 늦은 장마에 타르가 내차에 묻어 있을 수 도 있다는것!

안돼 !!!!!!!!!!!!!!!! 



타르가 검정색이라 검은 차량에는 티가 많이 나지 않지만 흰색 차량이라면... 생각하기도 싫으네요 ㅠㅠ

이러한 타르는 자동세차 혹은 간단한 손 세차만으로는 제거하기가 힘들어요

이때 ' 타르 제거제 ' 를 사용한다면 손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무 타르제거제를 사용했다가는 자칫 차량 외관에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바로 플라스틱 가니쉬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내 차량에 플라스틱 가니쉬가 있다면 플라스틱에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여

타르를 제거 해줘야 내 차는 안전하고 타르는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참 ! 엠코트 쇼핑몰에도 타르제거제 판매 중인거 아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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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르 제거제 사용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우선 차량에 타르가 어디에 묻어 있는지 확인을 한뒤 해당 부위에 분사 후

약 5분 정도뒤에 고압수로 씻어내면 끝!

간단하죠?


참고로 타르제거제는 스티커 제거 후 남은 자국, 차량에 묻은 송진도 제거가

가능하니 하나 쯤 차량에 구비해두시길 추천해드려요 ^^